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요금 |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 통행료 가격 | 지도 | 개통일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요금 |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 통행료 가격 | 지도 | 개통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87년 첫 계획을 수립한 지 35년 만인 2022년 3월 31일 12시에 개통되는 대구외곽순환도로가 경북의 물류·관광 발전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30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총 연장 61.6km 가운데 현재 운영중인 29.1km를 제외한 성서~읍내, 서변~안심 구간 총 32.5km의 왕복 4차 고속도로입니다.

총사업비 1조5710억원을 투입해 2014년에 착공한 뒤 8년만에 결실을 맺었습니다.

진출입 시설로 분기점 2곳(칠곡, 상매)고 나들목 8곳(지천, 동명동호, 달서, 다사, 북다사, 서변, 파군재, 둔산)이 설치됩니다.

주요 교차도로는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국도 제5호선, 국도 제30호선입니다.

▼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요금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시 과태료 금액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이용 시 관리주체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대구광역시가 관리하는 곳은 무료이며 대구동부순환도로 민자사업자가 관리하는 구간은 유료 이용 구간입니다.

발표된 바에 따르면 1종 승용차 기준으로 달서 나들목에서 율암 나들목까지는 요금은 하이패스를 기준으로 2,200원이며 현금 기준으로는 3,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만약 대구 4차 순환도로를 한 바퀴 돌게 된다면 하이패스 이용 시에는 4,400원이며 현금 이용시에는 5,200원입니다.

▼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요금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지도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지도

국도 제 5호선은 위로는 군위, 아래로는 창녕을 연결하는 국도이면서 경북 칠곡군 동명동호 분기점에서 연결되고, 국도 30호선은 대구 서구 내당동에서 성주를 거쳐 전북 부안으로 연결되는 국도로 대구시 달성군 다사 나들목에서 연결됩니다.

경부고속도로는 경북 칠곡 나들목과 대구시 동구 상매 분기점에서 연결되고 중앙고속도로는 동명동호 분기점과 상매 분기점에서 각각 연결됩니다.

이번 신설 구간 개통은 대구 외곽 지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교통 혼잡을 해소하는 한편, 8개 방사축(영천, 청통, 마산, 안동, 경산, 청도, 성주, 왜관)을 중심으로 대구 경북 간의 원활한 물류수송과 물류비 절감을 가져옵니다.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조회 방법3가지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또 대구국가산단, 테크노폴리스, 성서산단 등 대구 지역 대규모 산업단지와 영천, 경산, 칠곡 등 경북 지역 공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대구 경북 광역권 내 교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서비스·교육·문화 기반이 강한 대구와 IT 등 제조업과 관광에 강점을 가진 경북의 상생 발전으로 산업, 물류, 문화·관광 등 전 분야에 걸친 파급 효과가 극대화 될 전망입니다.

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지도 구간 상세보기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 통행료 가격

구간요금 (완주 시 승용차,승합차,1톤트럭 기준)
안심~달구벌대로 300원
달구벌대로~범물300원
범물~파동 (범물터널)600원
파동~월곡 (앞산터널)1,000원
국우터널무료
신서~범안무료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는 대구광역시의 네번째 순환도로로 가장 최외곽을 둘러싸고 있고 일부 구간은 아예 대구 시경계 밖에 있습니다.

동구, 북구,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달성군, 달서구, 수성구를 경유하는 노선이며 대구광역시도인 범안로, 앞산터널로, 상화로, 달서대로, 호국로와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고속국도인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범안로와 앞산터널로, 호국로는 민자도로로 건설되었고 그 중 호국로(국우터널)는 2011년부터 무료화 되었습니다.

대부분 구간이 최고속도 80km/h의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안심고가, 율하고가, 연호고가, 연호지하도 등 입체 교차 시설로 고속화되어 있고 용지역 부근과 상화로, 달서대로 구간은 각각 고가차도, 지하차도로 입체교차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범물동에서 상인동까지 무려 7분에 주파가 가능하지만 호국로 일부 구간, 반야월로 교차 구간 등 일부는 평면교차로로 되어 있어 신호 대기가 필요합니다.

이번 3월 31일에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가 완성되었습니다.

▼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 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요금 | 대구 4차 외곽 순환 도로 통행료 가격 | 지도 | 개통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더보기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